만국박람회, 산업박람회는 현제는 주로 엑스포(EXPO)라고 불리는 전시회입니다.
전람회의 역사를 조사하다가, 전람회가 이 박람회의 영향을 받았다고 하여 조사를 시작했던 사항입니다.
필요한 정보 잘 찾으시길 바랍니다.
개인 전시 사업에서 산업 박람회로
최초의 박람회의 전신이 되는 것들은 바로 흔히 모험가나 서커스 단장이라 부르는 사람들의 개인 사업입니다.
이들은 큰 천막을 치거나 건물안에서 자신이 모은 사진이나 물품들을 모아 전시를 하며 돈을 벌었죠.
이중 기록으로 남아있는 것이 Public theatre of Leyden에서 열린 진기한 물품 전시전의 카탈로그입니다. [1]

Leiden anatomical theatre in 1610. Jan Cornelisz 그림. Willem Swanenburgh 판화화
그리고 이러한 전시회를 사회나 국가 단위에서 하기 시작합니다.
물론 다들 예상하신대로 이런 대규모 전시회는 과학이 아닌 미술에서 시작합니다.
다만 여기서 미술이란 기술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하여 최초의 대규모 전시회는 1761년 영국의 Royal Academy의 Society of Art에서 진행되었고, 농업과 기계의 발달 또한 전시되어, 사람들은 대가를 지불하여 기계류를 관람하고 이에 대한 설명을 받았습니다.[2]
하지만 미술 전시회의 일부였기에 최초의 과학 기술만을 다룬 박람회는 아니었습니다.
과학 기술만을 다룬 최초의 박람회로 인적을 받는 것은, 1791년 합스부르크 왕가의 수도였던 프라하의 클레민티넘 (Clementinum)에서 열린 industrial fair입니다.
1754년 보헤미아에서도 industrial fair가 있었지만, 그 규모를 생각할 때 합스부르크 왕가를 최초로 봅니다. [3]
프라하의 industrial fair는 당시 신성 로마 제국의 황제로 등극한 레오폴트 2세의 등극식을 기념하기 위함도 그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1791년 프라하에서 대관식을 열었습니다.)

레오플트 2세, 1801
하지만 이런 industrial fair는 국가의 강대함을 보여주기 위하여, 그리고 산업의 발달을 위하여 열렸습니다.
최초로 교육을 목적에 포함시킨 박람회 즉 기술과 물건을 팔기위함이 아닌 보여주기만을 목적으로한 박람회가 열리게 됩니다. [4]
전시 뿐 아닌 교육의 성향도 띄어가는 산업박람회
1798년 Exposition des produits de l'industrie française 라는 명칭으로 프랑스에서열린 이 박람회는 산업혁명의 영향을 많이 받았는데요. Marquis de Avèze의 산업혁명으로 인해 발생하는 잉여 생산물 전시회에 영향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프랑스 공화국의 장관인 François de Neufchâteau는 이런 산업 박람회를 영국을 경제적으로 견제하는 무기로 사용합니다.[5] 때문에 그 경쟁성으로 인하여 프랑스 박람회는 1801년, 1802년, 1806년 연달아 열리게 됩니다.
이렇게 산업기술과 국가홍보의 목적으로 발달하게 된 박람회는 미국으로 건너가 서서히 교육의 성향을 띄게 됩니다.

1801년 프랑스에서 열린 박람회 사진
미국의 경우는 뉴욕에서 구성된 한 단체에 의하여 미국최초의 Exhibition이 개최됩니다.
단체의 이름은 The American Institute of the City of New York(American Institute)으로 1828년 뉴욕과 미국의 산업의 발달과 이에 대한 홍보를 목적으로 만들어진 단체죠.
같은 해 뉴욕의 Masonic Hall에서 ‘American Institute fair’가 개최됩니다. [6]
1828년 개최 당시에는 수십 명(혹은 100명 남짓)의 출품자만이 있었고, 1359명의 관람객이 동원되지만 이후 광고와 홍보의 효과로 이듬해 1000명의 출품자와 5884명의 관람객이 동원됩니다.
이후 ‘American Institute fair’는 지속적으로 성장하죠.
이 단체의 보고서는 무료로 확인 할 수 있으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다만 1863년 자료부터입니다.
Annual Report of the American Institute of the City of New York
서평을 찾을 수 없습니다.
books.google.co.kr

1890년 American Institute Hall
아 초기 American Institute가 사용한 건물은 아래 건물입니다.

1829 American Institute
그리고 박람회가 열린 건물은 Broadway and Pearl Street에 있는 Masonic Hall의 모습은 아래와 같습니다.

Masoknic Hall, 1829
자체의 Hall을 가지게 될정도로 집단이 커지게 되다니 감동이네요.
이 집단의 흥미로운 점은 해당 행사가 단발성으로 그치지 않고, 지속적인 교육으로 이어졌다는 것입니다.
산업에서의 교육부문도 박람회의 발달과 함께 발달하게 되죠.
Farmer’s club, Polytechnic Section 그리고 Electrical club은 The American Institute의 건물에서 모임을 갖습니다.
재미있는 사실은 이들이 정보를 공유했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고려해야할 사항은 기술을 가지고 있는 것은 출품자들이지 Exhibition을 주최하는 주최자가 아닙니다.
즉 위 단체들은 이익을 위하여 자신들의 노하우나 기술들을 비밀에 붙여야하는 기업들과는 그 성질이 다른 산업과 관련된 단체가 만들어진 것이죠.
이러한 단체는 단체의 멤버들이 자신의 발견들을 등재할 수 있는 연간 보고서를 만들게 되고,
The American Institute의 멤버들은 자신들이 출품에 대하여 새로운 발견이 이루어지면,
연간 보고서에 그 결과를 올립니다.[6]
위에 링크로 올린 책이 해당 보고서 중 하나이죠.
정보의 공유가 집단의 기술과 과학의 발전으로 연결되는 겁니다.
다음 글에서는 이렇게 발달하기 시작한 박람회가 전 세계를 대상으로하는 만국 박람회로 어떻게 발달하게됐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참조문헌
[1] Cambridge University Press(Anonymous). “The International Exhibition of 1862.”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14. p.3
[2] Wood, Henry Trueman, “A history of the Royal Society of Arts.” London Murray. 1913. pp.226-234
[3] Albrecht, Catherine. "Pride in Production: The Jubilee Exhibition of 1891 and Economic Competition between Czechs and Germans in Bohemia." Austrian History Yearbook 24 .1993. pp.101-118.
[4] Simpson, Pamela H. "Cereal Architecture: Late-Nineteenth-Century Grain Palaces and Crop Art." Perspectives in Vernacular Architecture 10 .2005 p.275
[5] Luckhurst, Kenneth William, “The Story of Exhibitions.” London: Studio Publication, 1951. p.210
[6] Andrew Harkness. “The American Institute Catalyst for the American Greatness.” Tams Journals 29, no. 4 August 1989 p.124